성경 족보와 지식

제사장과 대제사장 옷과 우림과 둠밈

bonitahuh 2022. 10. 11. 08:31
  대 제 사 장 제 사 장
1 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 관, 띠 등을 입고 사역함 (출 28:4, 29:5) 속옷, 관, 띠 등 만 입고 사역함 (출 28:40, 29:8, 9)
2 관유를 머리에 부음 받음 (출 29:7, fp 8:12) 대제사장과 함께 관유와 피를 그들 자신과 옷에 뿌림 받음 (레 8:30)
3 1년에 한 번씩 대 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가 자신과 자신의 가족 및 백성들을 위해 속죄함 (레16:1~34)  
4 골육지친은 물론 부모의 시체로도 몸을 더럽힐 수 없음 (레 21:11.12) 골육지친, 부모 등의 시체에는 가까이 갈 수 있음 (레 21:2,3)
5 과부, 이혼 당한 여인, 더러운 여인, 기생 등을 아내로 취할 수 없고 이스라엘 중 처녀를 취함(레21:13,14 기생, 부정한 여인, 이혼 당한 여인을 아내로 취하지 못함 (레 21:7)
6 회막 안의 등잔불을 정리(간검)함 (레 24:,4)  
7 아침마다 분향단의 향을 사름 (출 30:7,8)  
8 매안식일마다 진설병 상에 떡을 진설함 (레 24:8)  
9 이스라엘 자손의 수를 계수함 (민 1:1~4)  
10 레위인의 성결 의식을 집전함 (민 8:11~14)  
11 지도자를 위해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보여줌 (민 27:18~21)  
12 왕에게 위임 기름을 부음 (왕상 1:34)  

 

대제사장의 직무

 



1. 고의
linen breeches, 미크나스
 28:42, 39:28,  6:10, 16:4
제사장의 예복 중에 살에 가장 가까운 데 입는 옷으로, 대제사장의 하체를 가리기 위해 입는다. 가는 베실로 짠 세마포로 된 속바지로, 길이는 허리에서부터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였다. 우리나라의 고쟁이에 가깝다.
2. 속옷
tunic, 케토네트
 28:39-40, 29:5, 8, 39:27,  6:10, 8:7, 13
겉옷 안에 살에 닿게 입는 통으로 된 옷으로, 소매는 손목까지 내려오며 길이는 발뒷꿈치까지 내려온다. 가는 베실로 만들었다.
3. (속옷) 
sash, 아브네트
 28:39, 39:29,  8:7, 13
위에서 아래까지 통으로 짜인 속옷은 매우 헐렁하기 때문에 제사장 직무를 수행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띠를 띤다.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수놓아 만들었으며, 가슴에서 한 바퀴 돌려서 묶고 발목까지 길게 늘어지게 했다.
4. 에봇 받침 겉옷
the robe of the ephod, 메일 하에포드 
 28:31-35, 29:5, 39:22-26,  8:7
하얀 속옷 위에 입는 에봇 받침 겉옷은 청색 실로 짜인 통옷으로 옷 전체가 청색이다.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목테두리로 돌아가면서 깃을 짜서 입고 벗을 때 해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했다. 겉옷의 가장자리에는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놓아 만들고 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석류 사이사이에 금방울을 일정한 간격으로 달도록 했다.

 

5. 

일반 제사장이 쓰는 관과 대제사장의 관은 모두 가는 베실로 만들지만 형태가 다르다.

 

① 일반 제사장의 관
미그바아
 28:40, 29:9, 39:28,  8:13 
산처럼 위쪽이 불룩하게 솟아 있는 모양의 관이다.
② 대제사장의 관
미츠네페트
 28:39-40, 29:6, 39:28,
 8:9,  3:5 
터번 형태로 빙빙 돌려가며 짜서 꿰맨 두건(turban) 모양이었다.
또한 금으로 만들고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쓴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앞에 매었다.
6. 에봇
ephod, 에봇  
 28:6-14, 29:5, 39:2-7,  8:7
대제사장이 그 직분을 행할 때 입는 거룩한 옷 중의 하나로, 에봇 받침 겉옷 위에 입는다. 소매가 없이 무릎까지 내려오는 앞치마 같은 모양의 옷이다.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 및 가늘게 꼰 베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었다. 앞판과 뒷판이 견대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어깨 견대에는 호마노 두 개가 각각 붙어 있다.
7. 에봇 띠
skillfully woven band
of ephod, 헤쉐브 아푸다  
 28:8, 29:5, 39:5,  8:7
에봇 위에 매는 띠로, 허리에 감아 앞에서 묶게 되어 있다. 가는 베실,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로 짠다.
8. 판결 흉패
breastpiece of judgement, 호쉔 미쉬파트 
 28:15-30, 29:5, 39:8-21,
 8:8
에봇 위의 가슴 부분에 붙이는 큰 패를 가리킨다. 흉패는 가로 세로가 한 뼘 길이(반 규빗,  22.5cm)이의 네모 반듯한 형태로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 가늘게 꼰 베실로 만들었고, 두 겹이었다. 한 겹에는 12지파를 상징하는 12개의 보석을 달고, 다른 한 겹에는 우림과 둠밈을 넣었다. 흉패 위쪽은 금사슬에 매어 대제사장의 어깨의 두 견대에 붙어있는 호마노 금테에 고정시키고, 아래쪽은 청색 끈으로 대제사장의 에봇 허리띠에 매어 에봇에서 떨어지지 않게 했다.
           

빛’, ‘완전함’이란 뜻을 지닌 우림과 둠밈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사용한 도구였다(출 28:30).

우림과 둠밈의 모양, 재료 등은 분명하지 않으나 제사장이 판결의 흉패에 넣고 다닌 것으로 보아(레 8:8)

돌이나 보석이 일종으로 추측된다.

 

보통은 하나님의 뜻을 ‘Yes'나 'No'로 묻는 단순한 문제에 사용되었다.

 이것은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묻는 데 사용되엇다.

이것은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묻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에봇‘과 함께

 제사장의 권위를 상징했던 것으로 보인다(스 2:63; 느 7:65).

우림과 둠밈은 초기 왕정시대까지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었으며(삼상 28:6)

다윗 이후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면서부터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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