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쉬 하샤나(Rosh Hashanah)-이스라엘 새해
유대력으로 새해이다.
티슈레 달 첫 날로 9월 또는 10월 중이다. 새해는 이틀을 쉰다.
새해와 욤 키푸르 사이의 열흘간은 “회개의 열흘”으로 불린다. 이 기간에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통회하고 속죄할 수 있
속죄의 날이라 불리는 욤 키푸르는, 유대교에서 가장 중요하고 성스러운절기다.
히브리 달력의 티슈레 10일에 축복하는 단식과 기도의 날로,유대교 새해인 로쉬 하샤나로부터 10일 후이다.
욤 키푸르는 “10일간 속죄" 혹은 "대 축일"의 끝을 장식하고,
유대인들이 작년 죄에 대해 면죄 받고 용서받는 마지막 기회이다.
쑤콧 또는 초막절은 히브리 티슈레 달의 세 번째 절기고, 가장 중요한 유대교 기념일 중의 하나이다.
쑤콧은 세 개의 순례 절기중에 하나이다. 그 세 순례 기간에는 유대인들이 고대에 예루살렘을 방문하고
신성한 성전에서 동물과 곡식 희생물을 바쳤다.
쑤콧은 종교적이고 농업적인 요소가 뒤섞인 즐거운 절기다.
*슈미니 아쩨렛 / 씸핫 토라(Shemini Atseret and Simchat Torah)-토라 축일
쑤콧의 바로 다음 날이자, 쑤콧의 시작부터 8일째인 날은 슈미니 아쩨렛(Shemini Atseret)으로 불리고 또한 기념일이다.
토라(모세오경)에서 제정한 기념일이고, 특별 기도는 앞으로 내릴 비에 대한 기대를 언급한다.
탈무드시대(3세기 CE)에, 이 날은 또한 토라를 축하하는 씸핫 토라(Simchat Torah)라는 절기 날짜로도 지켜지기도 하였다.
이 날에 유대회당에서 토라를 읽는 과정이 끝나고 처음부터 다시시작된다.
*하누카(Chanukah)
다른 주요 유대 절기와는 달리, 하누카의 기원은 성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후의 사건들에 있다.
이 절기는 8일 동안 지속되고 기슬레브(Kislev) 히브리 달의 25일부터 시작된다 (주로 12월).
하누카는 셀류시드(Seleucid )시기인 2세기 BCE에 있었던 역사적인 사건에 따른다.
몇몇 셀류시드 왕들이(알렉산더 대왕 후의 왕조이고 시리아에 수도가 위치) 이스라엘 땅에서 유대인들에게
유대법에 어긋나는 특정 관습을 강요하려고 하였다.
가장 심한 것은 안티오쿠스 4세(Antiochus IV)가 예루살렘의 신성한 성전에 동상의 설치를 명령한 것이었다,
167 BCE에, 유대인들은 그리스 셀류시드 왕조에 대항하였다. 몇몇 반란군의
리더격인 하스모니아나 마카비인들는 대제사장 마타티아스의 아들이었다.
164 BCE 에는 유다 마카비의 지도 아래, 반란군이 거룩한 성전을 포함하는 예루살렘을 외국 세력의 법에서 해방시키면서 정점에 달했다.
이 사건들은 반란 후 몇 십 년이 지나 2세기 CE에 쓰여진 몇 개의 역사적인 문서에서 찾아볼 수있다.
유대교 전통에 의하면,하누카 절기는 유다 마카비에 의하여 만들어졌다.
하누카는 빛의 절기로도 불린다.
현대에 이르러 하누카는 유대인들의 종교적이고 국가적인 적에 대항하는 고난을 상징하는 상징물로 받아들여졌다.
오늘날에는 사람들이 절기의 종교적이고 기적적인 면을 강조하는데 반하여, 어떤 사람들은 국가적인 승리의 요소를 강조한다. 어떠한 경우든, 이 절기는 기쁨으로 가득하고 아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기념일이다.
이 축제의 기원은 성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3세기 초에 기록된 미쉬나에 있다.
이것은 주로 농경 축제인데,그것은 "나무의 새해"라는 다른 이름에도 명시되어 있다
.이 축제는 우기 중간쯤에 열린다(일월 말에서 이월 초).
이 축제는 본래 유대 법인 할라카 상으로 중요성을 띤 축제였는데 그것은
수확한후 십일조로 과일을 내기 위해 나무의 나이를 기록하는 이유에서이다.
십일조는 땅을 소유하지 않고 성전에서 일하는 성직자에게 주어지는 것이었다.
*푸림(Purim)-부림절
부림절은 유대 전통에서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절기 중의 하나이다.
이 기념일에는 종교적 교훈 자체가 행복, 심지어는 술에 취하는 것도 포함한다.
이 절기는 가장 엄격한 토라 학자들도 즐거움의 분위기에 취하고, 절기 분위기에 물들게 된다,
유월절 또는 과월절(Pesach, Passover) 은 유대 전통에서 큰 절기고, 쑤콧(초막절, Sukkot)과 샤부오트(칠칠절, Shavuot)와 더불어 세 개의 순례 절기 중 하나이다.
페싸흐는 히브리 달력 니싼월(Nisan, 주로 4월)의 15일에 시작하고 7일 동안 지속되며, 이집트로부터의 탈출을 기념하기 위해 축하한다.
* 미무나(Mimouna)
북아프리카, 특히 모로코에 기원을 둔, 유대인 유월절의 7일 째 다음날 저녁은 신성한 쉬는 날인데, 유월절 절기의 일부분으로써 미무나를 축하한다. 이 축하행사의 기원은 불분명하지만, 중세의 위대한 Rabbi Moses Maimonides(Rambam으로도 알려진)의 아버지인 Rabbi Maimon ben Abraham의 죽음을 기리는 것과 관련이 있다.
*유대인 600만 학살추모일(Holocaust Remembrance Day)
유대인 대학살과 저항운동을 기억하는 이스라엘의 날인 Yom Hasho'a 는 Pessah 일주일 후 Nissan의 27일 (사월 말과 5월 초 사이)에 열린다. 이 날은 나찌에 의해 죽은 6백만의 유대인들을 기리고 대학살에 대한 유대인들의 저항의식의 영웅주의를 추모한다. 이 날짜는 1943년 4월 19일인 Pessah 전날 저녁에 Warsaw Ghetto가 저항하여 일어난 것을 기념한다.
*현충일(Yom Hazikaron)
Yom Hazikaron- 이스라엘 전쟁의 사상자들과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Yom Hazikaron은 유대인학살 추모일로부터 일주일 후이고 Pessah(passover)로부터 2주일 후인 Iyar의 4일(사월 막과 5월초)이다.
이 날은 나라의 군인들과 유공자들을 기념하고 추모하며, 독립군 지하조직 사상자와 테러리즘의 희생자들을 기념하기도 한다.
.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 – Yom Ha’atsma’ut)
이스라엘의 국가 기념일인 독립기념일은 이스라엘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것을 기념한다.
이것은 수백 년 또는 수천 년의 전통 없이 법에 의해 제정된, 유일하게 달력상으로 완전한 기념일이다.
독립기념일은 이야르(lyar) 유대 달의 5일이며(사월 말부터 5월 중순 사이),
이 날은 이스라엘의 첫 수상인 다비드 벤-구리온(David Ben-Gurion)이 1948년에 독립을 선언한 날이다.
1949년에 크네셋(Knesset, 이스라엘 국회)에서 확정된 법안에 의해 완전한 기념일로 선포되었다.
예루살렘의 날은 도시의 해방과 6일 전쟁 후 예루살렘의 통일을 기념하는 국가 기념일이다.
이 날은 이야르(Iyar)의 28일에 지켜지는데(주로 5월 중순부터 말까지),
*라그 바오메르(Lag ba-Omer)
라그 바오메르는 오메르(Omer, 곡물의 양에 대한 성경의 단위)를 세는 33일째 날인데, 유월절의 둘 째 날 밤에 시작하여 칠칠절에 끝난다. 오메르를 세는 것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의식인데, 그 때는 거룩한 성전이 예루살렘에 온전하게 있었을 때이다. 역사 속에서, 이 기간 중에 유대인들에게 내려진 참혹한 비극 후에, 특히 24,000명의 랍비 아키바(Rabbi Akiva)의 학생들이 흑사병으로 죽은 후에(2세기 CE), 이 기간은 국가적인 애도의 날이 되었다.
삼대 명절의 하나인 칠칠절은 유월절과 초막절과 더불어 순례 절기 중 하나이다.
칠칠절은 오메르(Omer, 곡물의 양에 대한 성경의 단위) 세기가 끝날 때 행해진다.
오메르 세기는 유월절 첫날부터 7주 동안(실제로는 50일) 이루어진다.
*티샤 베아브(Tisha B’Av)
586 BCE에 바빌론의 왕 느부갓네살(Nebuchadnezzar)에 의해 파괴된 첫 번째 성전과70 CE에 로마의 지배자 디투스(Titus)에 의해 파괴된 두 번째 성전을 애도하는 날이다.
'신앙 상식과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비교 (0) | 2022.10.12 |
---|---|
성경원어 단어와 기독교 용어 (0) | 2022.10.12 |
잘못된 기독교 용어 (0) | 2022.10.12 |
유대력과 성경력/태양력 비교 (0) | 2022.10.11 |
추수 감사절의 유래와 성경적 의미 (0) | 2022.10.09 |